top of page

하나인이란?

하나인, 통일을 위한 연합의 이름

하나인의 특성과 역할

"하나인"은 남북한의 주민, 탈북민, 재외동포, 다문화 가정, 외국인 등 한국과 관련이 있거나 한국에 정착 중이거나 한국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아우르는 명칭입니다. 이들은 모두 “하나”된 통일 대한민국을 살아가고 함께 준비할 통일 구성원입니다.

원하다가 하나인과 함께 나누고 싶은 비전

큰 용기를 가지고 한국을 찾아온 “먼저 온 통일” 탈북민들과 함께 아픈 역사로 인해 한국을 떠났던 디아스포라 또한 통일된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갈 중요한 구성원입니다.

다문화 가정들도 한국 사회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며, 이들의 존재는 통일 이후의 대한민국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 이국 땅에서 정착하며 공공외교를 실천하고 있는 전 세계 재외동포와 함께, 한국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들도 한국과 북한의 통일을 위한 글로벌 지지기반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하나인"이라는 명칭은 단순히 다양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을 넘어, 이들이 통일을 위해 연합할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합니다. 하나인들은 모두 함께 한류 문화를 나누고 통일을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협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류는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음식 등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한국을 알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남한과 북한의 주민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한국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통일에 대한 희망과 비전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원하다는 한류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교육과 활동을 통해 통일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전 세계 모든 하나인과 함께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며 통일 이후의 대한민국을 준비합니다.

하나인의 명칭에는 “통일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의 연합”이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함께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며 통일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오랫동안 만나지 못한 북한 주민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세상을 준비합니다. 하나인들의 연합은 평화롭고 번영하는 한반도로 이어질 것입니다.

한류의 힘을 바탕으로, 통일을 향한 교육과 활동을 강화하고, 전 세계가 함께 통일을 준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하나인"이라는 이름 아래, 다양한 사람들과 문화를 연합하여 통일을 향한 길을 함께 걸어가고 있습니다. 한류를 통한 문화적 연결과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된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해 나아 갑니다.

하나인 여성연합

여성들의 고유한 힘과 삶을 세웁니다.

하나인 여성연합은 하나인 여성들의 고유한 힘과 삶을 세우기 위해 돕는 진정한 의미의 여성단체입니다. 하나인 여성연합은 여성과 자녀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여성들이 각 개인과 가정,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착 지원과 직업교육, 각종 행사 및 컨퍼런스 개최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비전과 목표

하나인 여성연합의 비전은 다양한 배경의 여성들이 한국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함께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며 통일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통일을 향한 교육과 활동을 강화하고 여성이 가진 이러한 문화적 연결과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된 대한민국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과 문화를 연합하여 통일을 향한 길을 함께 걸어가는 우리는, 하나인 여성들의 힘과 삶을 세우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활동 내용

  • 다양한 하나인 여성 정착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탈북민 여성들과 재외동포, 다문화 가정 여성들이 한국 사회에 원활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지원합니다. 여성들의 성공적인 정착과 사회 참여를 돕는 장을 마련합니다.

    하나인 여성들과 함께하는

    Mom’s Party!

    지난, 7월 21일 하나인 여성연합은 인천에서 개최된 고려인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한 인천숭의교회 주최의 "Mom's Party"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임신 중인 하나인 여성들과 0~3세 이를 가진 어머니를 대상으로 이 행사는 한국에 정착하며 육아에 지친 여성들을 격려하기 위한 이벤트입니다. (사)선한마음연합의 이소연 대표가 축하사를 전달했습니다. (사)원하다의 이은혜 대표는 인천숭의교회 김둘남 사모와 함께 고려인 리더들이 진행하는 "슈퍼맘 토크쇼" 패널로 참여하여 한국에서 정착하며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의 이야기에 적극 공감하고 대비책을 모색했습니다.

  • 하나인 여성연합은 여성들의 직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성들이 자립하고 사회에서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 1회 : 연사 양영창 북한전문가 / 대상 모든 하나인 여성

    • 2회 : 연사 조혜자 여사님 / 대상 모든 하나인 여성

    • 3회 : 연사 조혜자 여사님 / 대상 고려인, 탈북민 등 모든 하나인 여성

    • 4회 : 연사 이인호 전 주 러시아 대사 / 대상 고려인 등 모든 하나인 여성

    • 5회 : 연사: 임영상 한국외대 명예교수 / 대상 고려인 등 모든 하나인 여성

    • 6회 " 연사: 박윤숙 교수 / 대상 탈북민 여성

    하나인 글로벌 여성포럼은 하나인 여성을 교육하고 함께 협력하고자 시작된 행사입니다. 하나인 여성을 위한 지식과 한류 문화를 나누는 컨퍼런스입니다. 모든 참가비는 하나인 정착지원을 위해 사용됩니다. 2023년부터 현재까지 총 6회째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 포럼은 하나인 여성을 위한 글로벌 지지기반을 형성하고, 하나인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통일을 위한 여성들의 모든 활동을 지지합니다.

bottom of page